크리스마스,크리스마스의 역사,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는 추수감사절과 함께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절 중 하나로 매년 12월 25일에 세계적으로 축하하는 기독교의 중요한 날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크리스마스의 역사, 전통, 문화,의미,선물교환등등 여러가지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다양한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역사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기독교 신자들에게 그들의 구원자로 여겨지고 그의 탄생은 인류 구원의 시작으로 여겨집니다. 사실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일로 추정되지만 성경에는 그 탄생에 관한 구체적인 날짜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4세기 중반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크리스마스를 12월 25일로 정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전파

크리스마스는 기원후 4세기경부터 유럽전역으로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4세기초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하고 크리스마스를 공휴일로 정했습니다. 이후부터 크리스마스는 유럽전역에서 가장 중요한 축일로 여겨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의 크리스마스

한국에서는 19세기 말 기독교가 전해지면서 크리스마스가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1908년에는 서울에서 최초의 성탄절 기념 행사가 열렸으며 이후에는 한국에서도 점점 중요한 축일로 알려지고 현재는 종교가 기독교가 아닌 사람들도 포함하여 거의 모든 국민이 즐기는 축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전통

크리스마스는 전통과 의식적인 행사가 함께 진행되는 축제로 이에는 다음과 같은 전통적인 행사가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크리스마스 트리는 주로 소나무나 전나무등의 나무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장식과 전구등으로 꾸며주는데 보통 나무 가장 꼭대기에 별을 꽂아줍니다.

크리스마스카드: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내는 전통을 갖고 있는데 이 카드에는 크리스마스 인사와 메세지를 담습니다.

크리스마스캐롤:크리스마스 캐롤은 크리스마스 음악의 중요한 부분으로 사람들은 이 노래를 부르며 축하합니다.

크리스마스 선물 교환: 크리스마스 이브 또는 크리스마스 날에 가족과 친구들은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교회예배:크리스마스에는 교회에서 성탄절 기념예배를 드리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설교와 성가등이 행해집니다.

크리스마스 의미

크리스마스는 주로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사랑을 나누는 시기로 여겨집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고 그의 인류구원의 역사에 대한 신념과 기도를 나누는 날이기도 합니다. 또크리스마스는 불우한 이웃을 돕고 나눔의 정신을 강조하는 축제로도 인식이 됩니다.

크리스마스 선물교환

크리스마스날 선물을 교환하는 것은 크리스마스의 중요한 전통중의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선물을 주고 받으며 사랑과 감사를 나타내는데 선물은 종종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놔두고 저녁을 먹고 함께 풀어 봅니다.

크리스마스 요리

크리스마스 음식은 각 나라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준비되는데 이는 그 지역의 문화와 전통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 음식은 가족이 함께 즐기는 특별한 요리를 포함합니다. 칠면조,햄, 양고기, 해산물, 채소나 과일 그리고 케이크등과 함께 디저트들이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요리로 사용됩니다

크리스마스 장식

크리스마스장식은 크리스마스 트리,크리스마스 조명, 별이나 천사, 미니어처 성전등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장식은 집안 뿐 아니라 외부에도 장식하여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듭니다.

 

 

산타클로스

산타클로스는 크리스마스 하면 빠질 수 없는 인물로 굴뚝을 타고 내려와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주고 가는 전설속에 나오는 인물입니다.

산타클로스의 기원

산타클로스는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신빙성을 얻는 것은 성 니콜라스(Saint Nicholas)의 역사입니다. 성 니콜라스는 4세기 중반 그리스의 기독교 성인으로 후에 선교사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가난한 어린이와 군중을 돕는 밝은 성격을 가진 사람이었으며 다른 사람을 돕는것에 큰 기쁨을 느끼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산타클로스의 역사

산타클로스는 미국에서 특히 중요한 문화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의 이미지와 이야기는 18세기 이래 미국에서 형성되었는데 영국,네덜란드, 와 다른 유럽국가의 전설과 결합되었습니다. 특히 1823년 ” The Night Before Christmas” 라고도 불리는 시에서 산타클로스의 현재 모습에 가장 비슷한 개념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산타클로스의 이미지는 미국 및 전세계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는데. 현재는 코카콜라의 광고와 더불어 빨간색이 들어간 의상과 큰 흰수염 그리고 큰 붉은 선물 가방을 들고 다니고 검정색 장화를 신고 다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타클로스의 특징

  • 붉은색 의상:산타클로스는 붉은색 옷을 주로 입습니다.
  • 수염: 산타클로스는 얼굴을 거의 다 가릴만큼 흰 수염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나이와 인자함을 상징합니다.
  • 선물:산타클로스는 크리스마스 이브날 밤 선물을 가지고 와서 아이들의 집을 방문하여 머리맡에 두고 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산타의 집:산타클로스는 북극에 있는 동화적인 산타의 집에서 선물을 만들고 보관한다고 믿어지며 이 집은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이야기의 소재로 활용됩니다.

루돌프

루돌프는 빨간코를 가진 사슴으로 그의 코에서 나오는 빨간 빛으로 인해 산타클로스가 이용하는 비행썰매를 끄는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원래는 빨간 코를 가지고 있어 다른 사슴들로 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였으나 그의 빛이 나는 빨간코는 산타클로스의 썰매를 끄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그는 사슴의 무리에서 영웅이 되는 이야기는 다양한 미디어, 영화, 만화,음악,책등으로 확장되어 루돌프의 이야기는 모든이들은 중요함을 가질 수 있다는 교훈을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크리스마스의 기쁨을 전달하는 많은 이야기 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