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이란, 채권의 장점, 채권의 단점,채권 투자시 고려사항

채권이란

 

businessman giving money his partner while making contract
businessman giving money to his partner while making contract – bribery and corruption concepts.

채권은 정부,기업,금융기관등에서 자금이 필요해서 발행하는 채무증권으로 투자자는 채권을 구매하여 발행처에 자금을 빌려주고 발행처는 투자자에게 이자와 원금을 투자자에게 약속된 날짜에 돌려주는 구조입니다. 채권은 주식과는 달리 고정된 이자율과 지급해야 하는 만기일을 가지고 있어 이로 인해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합니다. 채권의 이자율은 발행자의 신용등급,만기기간,시장조건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채권일수록 낮은 이자율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의 종류에 따라 위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

국채 지방채 회사채 공기업채 특수채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가장 안전한 채권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채보다 위험도가 높으나 이자가 높음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가장 위험도가 높음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회사채에 비해 위험도가 낮으나 이자가 높음 특수목적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예:인프라건설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

 

채권의 장점

채권투자은 상대적으로 다른 투자들에 비해 안정적입니다. 주식시장과는 달리 변동성이 낮고 처음부터 이자율과 만기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예측가능한 수익을 제공합니다. 특히나 정부 그리고 그 중에서도 선진국에서 발행한 채권이나 우량기업에서 발행한 채권은 거의 디폴트 리스크가 없거나 적고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리스크가 큰 투자를 하고 있다면 채권을 보유하여 투자리스크를 분산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채권의 단점

  • 채권은 보통 안정적이고 리스크가 적은 상품으로 다른 투자보다 상대적으로 수익이 낮습니다.
  • 다른투자들보다는 안정적이긴 하지만 디폴트가 발생할 경우 원금과 수익을 받지 못하게 되는 원금상환 불이행가능성이 있습니다.
  • 채권의 가치는 이자율과 반비례하여 시장변동성때문에 이자율이 상승할 경우 가지고 있는 채권의 가치는 하락하게됩니다.

 

 

채권투자시 고려사항

채권투자시 발행자의 신용등급을 평가하여 디폴트 가능성을 예측해야 합니다.

채권만기와 이자율, 유동성 그리고 시장조건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식보다 안정적이라고는 하지만 발행처에 따라 주식보다 더욱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히 고려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자의 투자목표와 리스크 감당정도를 고려하여 수익성을 추구하기 위해 높은 이자율의 고 위험 채권을 선택하거나 안정성을 중시하여 낮은 이자율의 저 위험 채권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