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공매도의 원리,공매도의 장단점, 공매도잔고

공매도(Short selling)

 

공매도

공매도는 없는 것을 판다는 뜻으로 금융시장에서 주식이나 다른 금융자산을 빌려서 값이 떨어질때 파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시장에서 가격하락을 예상할때 투자 전략으로 활용됩니다. 공매도는 금융시장에서의 가격형성과 거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주식 뿐 아니라 채권,외환,파생상품,식품이나 석유등 재화거래가 이뤄지는 모든 시장에서 가능하며 암호화페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매도의 원리와 장단점,그리고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쟁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의 원리

공매도 거래자는 주식을 대출받아 시장에서 판매합니다. 만원짜리 주식을 공매도로 사서 팔게 되면 만원을 갖고 있게 됩니다. 이후에 빌린 주식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한대로 가격이 내려가게 되면 9천원이 된 주식을 사서 갚고 나면 천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더 비싼 가격으로 매수하여 갚아야 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은 공매도를 직접할 수가 없습니다. 증권사에게 주식을 빌려주게 되면 주식대여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

 

공매도의 장점

공매도는 시장에서 과도한 가격의 거품을 방지하고 주식 가격을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절하는 가격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투자자나 헤지펀드에서는 공매도를 사용하여 주식포트폴리오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 시장의 큰 하락폭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대출하고 팔기때문에 추가적인 주식이 시장에 유입되어 거래의 다양성을 높이는등 유동성을 즌대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공매도의 단점

공매도는 특정 조직에 의해 시장 조작에 악용될수 있어 과도한 공매도는 주식 가격을 크게 하락시켜 적정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낮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기시에 공매도는 주식시장의 불안정성을 더욱 높이는 촉매재로 작용해 금융위기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당시 한국에서는 2020년 3월 13일 모든 주식의 공매도가 금지되어 현재까지도 부분적으로 가능합니다.

개인투자자는 공매도로 인한 주식가격하락으로 인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보호가 필요합니다.

공매도의 규제와 제한

공매도는 그 기능으로 인해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위한 규제가 있습니다.

일부국가에서는 주식가격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일정시간 동안 공매도를 제한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공매도 거래는 공개적으로 신고되어 투자자들에게 고지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현재 공매도중인 주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주식확인하기

 

공매도 잔고

공매도 잔고는 금융시장에서 공매도 거래자가 특정주식 또는 금융자산을 공매도한 후에 아직 매수하지 않은 잔여주식 수량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시장에 참여하는 투자자에게 특정 주식에 대한 매매하기 위한 관심과 예상가격의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주식시장의 흐름과 동향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매도 잔고의 의미

공매도 잔고는 투자자가 특정 주식을 공매도한 후 그 주식을 아직 매수하지 않은 수량을 보여줍니다. 이 말은 공매도를 한 사람이 주식을 빌려서 판매하고 나중에 다시 주식을 사서 갚아야 하는데 이때 공매도 잔고는 아직 갚지 않은 빌린 양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다음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공매도 잔고는 어떤 주식에 대해 관심이 있는지를 나타내므로 투자자들이 어떤 주식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지를 알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공매도 잔고가 높을 수록 나중에 갚아야 할 주식의 양도 많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매수압력이 증가됨을 알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는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가 높을 수록 해당 주식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높다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잔고가 많다는 것은 앞으로도 가격이 더욱 내려갈 것으로 보고 아직 사서 되갚지 않았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매도 잔고 측정방법

공매도 잔고는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소나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공매도 잔고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일반 공매도 잔고:투자자나 거래자가 특정주식을 공매도한 후 현재까지의잔고를 보여줍니다.

실시간 공매도 잔고: 몇몇의 금융정보 제공업체에서는 실시간으로 공매도 잔고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최신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의 활용방법

공매도 잔고를 분석하여 어떤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주식은 지금 피하면 좋을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가 높다면 해당 주식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매도잔고를 통해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공매도잔고의 증가는 시장의 불안정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헤지펀드 투자자들은 공매도 잔고를 분석하여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구성하는 전략을 짜기도 합니다.

공매도 잔고의 장점과 단점

공매도 잔고 장점

공매도 잔고 정보는 시장의 투명성을 향상시키고 시장의 참여자들에게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공매도 잔고는 어떤 주식에 대한 매매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 단점

공매도 잔고 정보를 악용하여 시장의 조작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주식가격을 인위로 조절할 우려가 있습니다.

과도한 공매도 잔고가 있을 경우 해당 주식에 대한 부정적인 시장의 기류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 정보는 일정 기간의 지연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공매도관련 논쟁

공매도는 주식가격을 인위적으로 하락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조작우려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 투자자가 주식가격으로 인해 손실을 면치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논쟁이 활발합니다. 공매도가 시장 유동성을 향상시키고 가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반대라는 주장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그 효과와 위험을 균형있게 평가하기 위해 규제와 논쟁이 지금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하고 투자자의 보호와 시장의 효율성을 고려하는 균형있는 방법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공매도 잔고의 정보도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하며 항상 정보가 최신인지 인위적으로 조작된 정보는 아닌지를 유심히 살펴보고 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